CADR(청정공기공급률)


진실: CADR은 주로 여과된 깨끗한 공기를 공급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연구자료에 따르면 CADR은 청정기의 풍량(Qac) x 필터의 여과 효율(ε)입니다.

(R. J. Shaughnessy and R. G. Sextro: What Is an Effective Portable Air Cleaning Device? A Review.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ygiene .169-181, 2006, April).


따라서 거의 모든 청정기가 고효율의 HEPA 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CADR값은 전적으로 팬의 풍량이 큰 것을 쓰면 높아집니다. 미 환경보호국(EPA)은 “CADR은 분당 입방 피트로 나타내는 공기청정기의 청정 공기 공급량 측정값” 이라고 정의 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EPA 보고서는 “예를 들어, 먼지입자에 대해 CADR250인 공기청정기는 250cfm의 깨끗한 공기를 추가하였을 때 낮아지는 농도로 먼지 입자의 레벨을 낮추어 준다” 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CADR은 먼지 제거 능력을 나타내는 수치가 아니고 공급되는 깨끗한 공기에 의해 먼지 농도가 낮아지는, 즉 희석되는 능력을 나타내는 수치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먼지 입자 농도를 낮추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여과된 깨끗한 공기를 추가하거나, 
  • 또는 아예 먼지 입자를 제거하는 것 입니다.


레모네이드의 단 맛을 줄이려면 물을 더 추가하거나 또는 아예 설탕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깨끗한 공기를 추가하는 것은 레모네이드에 물을 더 추가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아예 설탕의 양을 줄인다면 혀로 느끼는 맛은 같더라도 우리가 섭취하는 당분의 양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처럼 아예 먼지 입자를 제거한다면 우리가 들여 마시는 먼지의 절대량이 줄어 들게 됩니다.


또한 시험소에서 CADR값 측정 테스트를 실행할 때는, 0.3㎛ 크기의 입자를 사용하여, 입자센서를 한곳에 고정시키고, 시험시간(20분) 내내 300~400cfm의 순환 팬을 가동하여 시험챔버 내의 공기를 순환 시킵니다. 이는 0.3㎛ 보다 크고 무거운 초미세먼지(PM2.5㎛)나 미세먼지(PM10㎛)에 대한 효과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수 있고, 입자센서가 위치한 한 지점의 농도가 시험챔버 전체의 농도를 대표한다는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순환 팬으로 인해 저감 효과가 생기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공기청정기의 효과(effectiveness)를 나타내는 척도로서의 CADR의 유용성을 약화시킵니다. 


반면에 국내에서는 CADR(Clean Air Delivery Rate)을 흔히 “공기정화능력” 혹은 “공기청정화능력”으로 표시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CADR레벨과 동등한 비율로 먼지 입자가 제거 될 것이라는 오해를 불러 일으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청정기에 표시된 CADR(청정공기공급률) 수치는 시험실에서 가장 높은 팬 속도에서 테스트하여 얻어진 값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거슬리는 소음 때문에 1단 혹은 2단의 설정으로 공기청정기를 사용합니다. 1단 또는 2단으로 청정기를 가동할 때는 표시된 CADR(청정공기공급률)을 전혀 기대할 수 없습니다.


CADR은 주로 여과된 깨끗한 공기의 공급 양입니다. 그러나 먼지 입자의 제거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효과는 매우 단기적이고 제한적일 것입니다.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